경전(經典)

금강경(金剛經) 공부의 목적

동자승12 2016. 1. 7. 05:35

 

불교를 공부한다는 것은 우리의 인생과 삼라만상(森羅萬象)의 진실을 밝혀나가는 일입니다. 그럼

왜? 불교는 우리의 인생과 삼라만상의 진실을 밝히려고 하는 것이겠습니까?

그것은 인생의 진실을 밝힘으로 해서 인생이 지니고 있는 모든 가치와 보람을 누리기 위함입니다

 

인생의 실상(實相)을 모른다면, 그 가치와 보람을 누릴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작은 소지품 하나라도 그 쓰임새를 올바르게 알지 못하는 경우에는 그 가치를 제대로 발휘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불교공부와 마찬가지로 『금강경(金剛經)』 공부도 인생과 삼라만상에 대한 실상을 밝히셨으며, '우리가 지금 여기 있음'의 진실을 밝히셨습니다. 그 밝혀진 실상에 의해서 우리가 지닌 모든 가치와 보람을
마음껏 누리도록 하신 것입니다.

 

요컨데 부처님은 『금강경』의 가르침을 통해서 사람이 가장 행복하게 잘 사는 길을 열어보이신 것입니다. 누구나 한두 번쯤은 불교공부를 하는 도중에 혼란에 빠집니다. 그 이유는 경전공부, 참선,기도,염불,천도의식(薦度儀式)등을 비롯하여 불교라는 거대한 산에 오르는 길이 너무도 다양하기때문입니다.

 

경전공부 하나만을 살펴보더라도 그 종류가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무엇을 어떻게 읽고 소화해야 할지, 불교공부는 제대로 할 수 있을지가 막막해지기 일수입니다.

금강경은 불교라는 거대한 산맥에 비유해 볼 때, 그 산을 향해 오르는 여러 길 중에서 가장 확실하고 가로질러가는 깨달음의 길이 될 수 있습니다. 금강경』에는 이러한 구절이 있습니다. "모든 부처님과 부처님의 깨달음이 모두 이 경에서 나왔다."

 

(一切諸佛及 諸佛阿縟多羅三藐三菩提  皆從此經出,『의법출생분(依法出生分)』 제8장에서), 천친(天親), 무착(無着), 육조(六祖),종경(宗鏡), 규봉(圭蜂),야부(冶父)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이 금강경』을 풀이하려고 해석하였습니다. 한 예를 들자면, 『금강경 오십삼가집주(金剛經五十三家集註)』라는 책이 현존하기도 하는 실정입니다.

 

금강경』을 잘 이해하면 불교를 잘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아울러 인생과 삼라만상의 진실을 이해하는 길이 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