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기업들이 국제유가 상승과 원화 강세의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이들 변수의 영향을 크게 받는 자동차, 화학, 정유업계의 1분기 실적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 경기회복 흐름에 경고등이 들어왔다는 지
적이 나온다.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전자업계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삼성전자는 1분기에 달러
화 대비 원화 강세로 부품사업을 중심으로 전 분기 대비 약 6000억 원 수준의 부정
적 환율 영향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4분기 6600억 원의 부정적 영향이 비하면 소폭 줄었지만 여전히 크다.
SK하이닉스는 컨퍼런스 콜을 통해 "1분기 외환관련 손실은 810억 원"이라고 밝혔
다.
자동차 업계가 입은 손실은 약 4200억 원대에 달한다. 전자와 자동차에서만 환율로
인한 손해가 1조원을 훌쩍 넘는다.
국제유가는 3년여만의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중동산 두바이유는 지난달 22일 2014년 11월 이후 처음으로
배럴당 70달러를 돌파한 후 지속적으로 70달러를 웃돌고 있다. 2일 기준 두바이유
는 배럴당 70.25달러를 기록했다.
원화 강세도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11월만 해도 달러 당 1100원선을 유지하던 원·달러 환율이 지난달 달러 당
1050원대까지 하락하면서 기업들에 부담을 줬고, 2일 현재 1077원대를 기록하고
있다.현대차의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급감한 6813억 원을 기록했다. 이
는 2010년 국제회계기준 도입 이후 분기 기준으로 최저다. 기아차의 1분기 영업이
익도 전년 동기대비 20.2% 감소한 3056억 원에 그쳤다.
최병철 현대차 재경본부장 최근 가진 컨퍼런스콜에서 실적 부진 배경으로 "비우호
적 환율"을 꼽으며 "지난해 1분기 1달러당 평균 1154.3원이었던 원달러 환율이 올
해 1분기에는 1072.3원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원·달러 환율이 10원 떨어지면 현대차 매출이 1200
억 원 가량 감소하며 국내 차업계 매출은 전체적으로 4200억원 감소한다.
최근 수년간 호황을 누렸던 석유화학업계도 비상이 걸렸다. 석유화학기업들은 원
유를 1차 정제해서 나오는 납사(Naphtha)를 원료로 가공해 제품을 생산하는 까닭에
사 가격이 오르면 이윤이 줄어들게 된다. 여기에 원화강세마저 겹치면서 업종을 대
표하는 기업들은 1분기에 시장전망을 밑도는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업계 1, 2위 업체인 LG화학과 롯데케미칼의 올 1분기 영업이익도 두 자리 수 감소
세를 나타냈다. LG화학의 올 1분기 매출액 6조5536억원, 영업이익은 6508억 원을
기록했다. 사상최대 분기 매출이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8.3% 감소했
다. 롯데케미칼도 1분기 영업이익 6620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8.8% 감소
했다고 밝혔다. 국내 증권사들은 양사의 1분기 영업이익이 약 7000억 원 초 반대에
서 형성될 것으로 전망했으나 양사 모두 컨센서스를 8~10% 큰 폭으로 하회했다.
LG화학 관계자는 "지난 1분기에 전 분기 대비 80원 정도 환율 변동이 있었다"며
"손익영향이 800억 원 정도 된다"고 설명했다.
에쓰오일도 환율 하락에 울었다. 에쓰오일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2555억 원에
그쳤다. 증권가에서는 에쓰오일(S-Oil)의 1분기 영업이익이 3000억 원대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에쓰오일은 1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1분
기에 환율이 소폭 하락해 영업이익에 150억 원 가량 마이너스 영향을 미쳤다"고 설
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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